작성일 : 19-05-14 17:38
'미·중 관세확전' 글로벌 증시 연쇄쇼크…다우 617P 급락(종합)
 글쓴이 : 길아미
조회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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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지수 30% 급등…유럽증시 일제히 1%대 약세

'안전자산' 美국채·金 강세…장단기 국채금리 장중 역전

미중 관세충돌, 뉴욕증시 강타[AFP=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이 '관세 힘겨루기' 국면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증폭하고 있다.

중국은 내달 1일부터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5∼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앞서 미국이 지난 10일 2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한 것에 대한 보복성 조치다.

13일(현지시간) 글로벌 금융시장의 투자심리는 급격히 위축됐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30% 안팎 상승하면서 20선을 넘어섰다.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617.38포인트(2.38%) 급락한 25,324.99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719포인트까지 밀리기도 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는 69.53포인트(2.41%) 내린 2,811.8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69.92포인트(3.41%) 하락한 7,647.02에 각각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지수는 지난 1월 3일 이른바 '애플 쇼크' 이후로 4개월여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나스닥의 낙폭은 지난해 12월 4일 이후로 5개월여 만에 가장 컸다.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미·중 무역전쟁이 무한정 지속될 수 있다는 고통스럽고도 새로운 현실에 대처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유럽증시도 흔들렸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지수는 1.52% 하락한 11,876.65에,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40 지수는 1.22% 내린 5,262.57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

범유럽지수인 Stoxx 50지수는 1.2% 떨어진 3,320.78에 마감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7,163.68로 0.55% 내리면서 상대적으로 낙폭이 작았다.

앞서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1.21% 하락한 2,903.71로 거래를 마쳤다. 중국 선전종합지수도 1.08%, 대만 자취안 지수는 1.44% 하락세로 각각 마감했다.

중국이 아시아권 증시의 마감 이후에 대미(對美) 보복관세를 결정했다는 점에서 이튿날(14일) 거래에서도 부정적인 충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경제 1,2위 국가인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면전'을 강행한다면 글로벌 경기에는 부정적인 파장이 불가피하다는게 전반적인 인식이다.

상대적으로 탄탄한 경기를 자랑하고 있는 미국도 그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인상되고 미국 소비자에게 전가되면서 소비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적했다.

UBS는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가 부과된다면 미국 성장률이 0.75~1.00%포인트 하락하고 뉴욕증시는 두자릿수대 하락률을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미중 관세충돌 (PG)[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인 국채와 금의 투자 매력은 부각됐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 금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1.1%(14.40달러) 상승한 1,301.80달러에 거래를 마치면서 1,300달러 선을 웃돌았다.

채권시장에서 미국 국채는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

벤치마크인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2.424%로 0.031%포인트 하락했다.

초장기물인 30년물 미 국채 금리는 0.033%포인트 내린 2.840%,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미 국채 금리는 0.059%포인트 낮은 2.193%에 각각 거래됐다.

채권시장에는 무역전쟁발(發) 경기 둔화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감돌았다.

이날 10년물 국채 금리는 장중 2.39% 선까지 떨어지면서, 초단기인 3개월짜리 국채 금리를 밑돌았다.

장기채는 자금을 오래 빌려 쓰는 만큼 단기채보다 제시하는 수익률(금리)이 높은 게 통상적이다. 이런 원칙에 역행하는 것은 경기침체를 예고하는 신호로 여겨진다.

j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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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버스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는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안된다"며 관련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과 기존의 일자리 함께 나누기 사업을 500인 이상 사업장에도 2년간 늘려 임금을 지원 하기로 한 점입니다.

보도에 오인석 기자입니다.

[기자]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버스 노조를 이끌고 있는 상급 단체 지도부와 만났습니다.

버스 노조가 합리적인 조정안이 나오지 않으면 총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히자 경제부총리가 직접 나선 겁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사안과는 별개로 버스 요금을 조정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버스 지원금에 대한 정부 입장도 설명했습니다.

[류근중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 : 중앙정부가 지원해 줄 법적 근거가 없는데 지금 당장 어떻게 지원해 주기를 저희가 바라겠습니까.]

정부는 홍 부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합동 장관회의를 열고 정부 안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지자체가 면허권을 가진 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과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토부가 직접 관장하는 M-버스를 지원하는 등 광역교통활성화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일자리 함께 나누기 사업 지원을 500인 이상 사업장에도 2년으로 확대해 임금 지원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공공성과 취약계층을 배려한 결정이라고 밝히면서 버스 노·사와 지자체의 양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버스 노조에 파업 자제를 강력히 요청하면서도 파업이 실제로 진행되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전세·공공버스 투입과 도시철도 증편, 택시 부제 해제 등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총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적으로 버스 2만 여대가 운행을 멈출 것으로 보입니다.

YTN 오인석[insukoh@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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